유재석의 독식이냐, 다크호스의 김구라의 반격이냐.올해 MBC 예능국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효자 노릇을 한 예능인과 프로그램이 넘치기 때문. 매년 연예 시상식이 개최될 때 마다 0순위로 떠오르는 유재석을 비롯해 진짜 재기가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 준 김구라가 그의 대항마로 떠오르며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이 대상을 받을 경우에도 고민은 유효하다. MBC 대표 브랜드 ‘무한도전’을 비롯해 ‘일밤’의 자존심을 다시 찾아 준 ‘복면가왕’, 수요일 터주대감 ‘라디오 스타’가 예다. 이처럼 올해 열리는 MBC 연예대상 시상식은 모든 부문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MBC는 연기, 연예대상 수상자를 시청자의 문자 투표에 맡기는 승부수를 띄웠다. 두 말 할 것 없이 유재석의 대상이 유력하게 점쳐졌고, 결과에는 이견이 없었다. 지난 해 유재석은 누구도 넘 보지 못할 득표수를 기록하며 대상을 품에 안았다. 총 12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 것.
유재석은 올해도 유력한 대상 후보자다. 그가 독보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무한도전’이 늘 그랬듯 좋은 성적을 보여줬기 때문. 단순한 오락을 넘어 감동을 추구하는 공공성 면에서도 변함없이 뛰어난 성과를 보여줬다.올해도 시청자 손에 대상 수상자가 가려질 경우 유재석은 수상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그러나 시청자 투표는 인기상 투표로 변질될 우려가 있어 형평성이 어긋날 수 있다. 쏠림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오히려 긴장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 같은 문제를 잘 알고 있는 MBC가 올해에도 대상을 시청자 투표에 맡길지는 미지수. 심사위원이 대상 수상자를 선택할 경우 그림이 달라진다.
우선 유재석의 강력한 대항마로는 김구라가 떠오르고 있다.김구라는 올해 MBC에서 가장 바쁜 해를 보낸 예능인이다. 장수 토크쇼인 ‘라디오스타’의 기둥으로 활약하는 것은 물론 '마이 리틀 텔레비전'(마리텔)과 '복면가왕'이 현재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데 큰 기여를 했다.신규 예능인 '능력자들'까지 포함하면 김구라는 고정 프로는 무려 4개에 달한다. 특히 김구라는 사단 등 인맥의 힘이 아닌 나홀로 활동으로 현재의 명성을 얻었다는 점에서 그의 수상 가능성은 더욱 긍정적으로 점쳐지고 있다.
무엇보다 이미 유재석이 MBC에서만 5관왕을 차지한 점도 김구라의 수상을 유력하게 만들고 있다. 올해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재기에 성공한 김구라가 2015연예 대상 수상으로 정점을 찍을 수 있을지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是刘在石吃独食?还是黑马金九拉的还击?今年MBC综艺局发出了幸福的悲鸣。因为孝子综艺人和节目都太多了。每年的颁奖典礼都以0顺位出现的刘在石,还有完完全全展现出什么是真正才气的刘在石的对抗者金九拉,正在形成两个人之间的竞争。也有不是某个人而是某个节目得大奖的情况。MBC代表节目《无限挑战》为首,到给“日夜”找回自信的《蒙面歌王》,还有星期三的《radio star》就是例子。像这样可以预想今年MBC演艺大赏的颁奖典礼会在各大部门展开竞争。去年MBC的演技,演艺大赏的获奖者都是以短信投票的形式决出胜负。没有悬念的刘在石得到了大赏,对于这个结果观众们也没有任何异议。去年刘在石以谁都不能逾越的得票数获得了大奖。12冠王的气焰熊熊燃烧。
刘在石今年也是有力的候选人。因为他带领的有着独一无二影响力的《无限挑战》一直有着很好的成绩。越过单纯的娱乐,在追求感动的公益事业上也一直拥有优秀的成果。如果今年的大奖也是攥在观众的手中的话,那么刘在石得大奖是肯定的了。但是观众投票很有可能变质成为人气投票,也有会因此而失去公正性的担忧。可能会出现一边倒的情况,反而会失去原有的紧张感。对于这种情况非常了解的MBC今年的大奖是不是还会交给观众的投票还是未知数。也有可能是评审委员评选出大奖获得者。
首先是刘在石最有力的对抗者金九拉的出现。金九拉今年在MBC过了最忙的一年。作为长寿脱口秀节目《radio star》的支柱正在活跃中,也为《my little TV》和《蒙面歌王》有现在的地位做出了贡献。包括新综艺节目《能力者们》,金九拉的固定节目就足有4个。特别是金九拉并不是靠人脉关系而是靠自己的努力得到了现在的名声,通过这一点他得到大奖的可能性也很高。
已经在MBC得到5冠王的刘在石,在这点上也是金九拉得大奖的有利条件。今年克服各种难关之后成功的金九拉能不能在2015年得到大奖受到了有关人士的强烈关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