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국제가정 자녀의 교육문제(언어능력부분)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언어전반에 걸친 능력이 떨어진다. 저학년은 어휘력 부족으로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로부터 양육되기 때문이다. 언어 능력 부족 현상은 집단 따돌림의 문제를 야기하고, 학교 부적응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가족이나 이웃간의 불화등의 문제도 발생한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독해, 어휘력, 작문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저학년은 어휘력 부족으로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로부터 양육되기 때문이다. 자녀가 어릴 때부터 어머니를 따라 다니므로 한국어 대신 중국어, 베트남어 등 어머니 나라의 말을 하게 된다. 언어 능력 부족 현상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한다. 무엇보다도 언어장애로 인해 집단 따돌림을 받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학교 부적응 현상이 속출하여 정상적인 교육이 어렵다.
-근본적으로 어머니들의 한국어 교육이 필요하다. 시간 내기가 어렵다고 하겠지만 언어문제로 인해 결혼 후 겪게 될 여러 부작용들을 생각하면 한국어 배우는 시간 내기가 가치 있는 투자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녀와 부모를 함께 가르칠 전문 기관의 설립하는 등 장기적인 계획과 실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