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语学习网
中韩联合声明:坚定反对朝鲜半岛核武器开发
日期:2014-07-04 13:52  点击:288
 한중 양국 정상이 회담을 갖고 한반도에서의 핵무기 개발에 확고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핵을 겨냥한 경고 수준을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석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한 시진핑 주석과 정상 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한반도에서의 핵무기 개발에 확고히 반대한다는 문구를 처음으로 담은 공동 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녹취> 박 대통령: "우리 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반드시 실현하고 핵실험에 결연히 반대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북핵을 겨냥해 단호한 반대의 뜻을 밝힌 것으로, 지난해 6월 공동성명의 '심각한 위협'이란 표현보다 경고수위를 올렸다는 평갑니다.
 
<녹취> "동북아 공동번영의 꿈이 북핵과 또 북한 문제라는 장애물에 직면해 있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두 정상은 또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6자회담 절차를 꾸준히 추진하며, 참가국들이 회담 재개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 시진핑(중국 국가주석) : "6자회담 참가국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실현을 해결하는 것이 북측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 신뢰 구상 등 평화통일 방안을 설명했고 시 주석은 우리 측의 노력을 적극 평가했습니다.
 
북핵 문제 해결에 두 정상이 인식을 같이하면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의 토대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顶部
11/24 2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