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미국 해군의 핵 추진 순항미사일 잠수함(SSGN)인 '미시건함'이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했습니다. 오늘은 미시건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시건함은 길이 170.6m, 폭 12.8m, 수중배수량 1만8천t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잠수함이며, 사거리 2천500km에 달하는 토마호크 순항미사일 150여 발을 탑재할 수 있고, 특수전 요원을 태워 적지 침투 등 특수작전 임무 수행도 가능합니다.
미시건함의 방한은 2017년 10월 이후 5년8개월만으로,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채택한 워싱턴선언에 담긴 '미국 전략자산의 정례적 가시성을 한층 증진시킬 것'이라는 합의를 이행하는 차원이라고 합니다.
핵잠수함 동원 훈련의 공개, 특히 수중 특수전 훈련의 사전 공개는 이례적인데요. 그래서 이번 핵 추진 잠수함의 방한은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 도발에 대한 강력한 경고 차원으로 해석됩니다.
국방부는 미시건함에 대해 특수 통신체계와 은밀 기동 능력을 기반으로 가공할 수준의 기습타격 능력과 특수전 작전 능력을 제공하는 미국 해군의 대표적인 전력이라고 강조했는데요.
또한, "이번 입항 기간에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여 해군과 다양한 친선교류 활동을 병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톡톡 뉴스와 상식, 오늘은 미시건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아나운서 이우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