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31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국제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국제해사기구에서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오늘은 국제해사기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상 교통의 안전과 효율성 증진을 위해 1948년 설립된 국제기구이며, 해운·조선 관련 국제규범 제·개정과 이행을 촉진하는 유엔 산하 전문기구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북한을 비롯해 170개 이상의 국가가 가입하고 있습니다.
북한도 1986년 IMO에 가입했고,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의 당사국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미사일 발사 전 선박 항행 안전을 위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게 돼 있습니다.
지난 5월 31일 국제해사기구(IMO)는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고, 해상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사상 첫 결의문을 채택했는데요.
이번 결의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일 뿐만 아니라, 국제항행 및 선원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임을 강력하게 규탄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북한에 관련 국제해사기구 협약과 결의 등을 준수하고, 불법적인 미사일 발사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톡톡 뉴스와 상식, 오늘은 국제해사기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아나운서 이우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