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는 세계 꿀벌의 날을 앞두고 오늘 벌집 모양의 ‘꿀벌’ 기념우표를 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세계 꿀벌의 날은 언제일까요? 오늘 톡톡 뉴스와 상식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꿀벌의 날은 매년 5월 20일입니다.
지난 2017년 UN은 전 세계의 식량 생산과 생태계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꿀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세계 꿀벌의 날’을 만들어 기념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꿀벌의 날’을 5월 20일로 정한 건, 슬로베니아의 저명한 양봉가 ‘안톤 얀사’의 출생일에서 따왔습니다.
이날이 되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각국에서 꿀벌 보호 활동과 꿀벌 관련 행사가 개최되는데요. 그런데 최근 몇 년 동안 꿀벌 폐사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 결과 양봉산업이 직접적으로 위기를 겪고 있고, 전국 과수농가와 종묘업계 등에도 피해가 확산하고 있는데요. 유엔식량농업기구가 밝힌 바에 따르면, 100대 농산물 중 70% 이상이 꿀벌의 수분으로 생산되는 만큼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식량 위기와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우려도 있습니다.
꿀벌이 사라지는 원인은 다양하게 지목되는데요. 급격한 기후 변화, 무분별한 농약 사용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고, 관련 연구가 계속 진행 중입니다.
글로벌 기업들도 앞장서 꿀벌 보호 활동에 나서고 있는데요. 일회용품과 전력 사용을 줄이는 등 개인이 일상 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다고 하니 동참해 보는 건 어떨까요?
톡톡 뉴스와 상식! 오늘은 ‘세계 꿀벌의 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나운서 이현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