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단어를 꼽으라면 ‘챗GP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말에 공개한 이후 단 5일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오늘 톡톡 뉴스와 상식에서 챗GP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챗GPT는 미국의 인공지능 연구기업 오픈AI가 최근 공개한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문장을 통해 질문을 주고받는 대화형 챗봇으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사전에 훈련하고 피드백을 활용한 강화학습을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챗GPT는 정보 전달은 물론 창의력을 발휘한 답을 내놓기도 하는데요. 시나리오나 소설을 써내거나 작곡이나 소프트웨어 코딩까지 완성해 내면서 기존 인공지능과 비교해 적용 범위와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챗GPT는 현재 베타 버전인데요. 오픈AI는 올해 한 단계 발전된 버전을 공개할 거라고 예고했습니다. 만일 챗GPT가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검색 엔진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을 거란 기대가 나오는데요. 예컨대, YTN라디오에 대해 궁금할 때 검색 엔진에 ‘YTN라디오’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챗GPT에 ‘YTN라디오에 대해 알려줘’라고 입력하면 수많은 정보가 정리, 요약된 결과를 문장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현재 챗GPT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회원 가입만 하면 사용할 수 있고, 한글로 질문과 답변도 가능합니다.
인공지능 챗봇 발전의 현주소가 궁금하다면, 한 번 이용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톡톡 뉴스와 상식! 오늘은 ‘챗GPT’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나운서 이현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