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入门 » 韩语教材 » 韩语自学教材 » 正文

《韩语知识百科》경계 없는 문화

发布时间:2021-08-30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경계 없는 문화
21세기 미래 사회의 대중은 이미 고종석이 간파한 것처럼 개인적 선택에 민감한 개인주의적 대중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이들은 과거 자유로부터 도피해서 파시즘으로 투항했던 수동적 대중이 아니라 정치든 경제든 문화든 상품의 소비를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실천하는 능동적 대중일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21세기 능동적 대중들은 개인적인 욕구를 거칠 것 없이 솔직하게 문화에 반영하고 요구한다. 그들에게 현실의 경계와 금기는 문제되지 않는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매체의 도움으로 가능해진 경계 없는 문화는 자유로운 유입과 수용을 통해 다문화주의라는 거부할 수 없는 지구촌 문화를 구성해냈다. 형용색색으로 물든 젊은이들의 머리 색깔에 경악하고 레게 퍼머를 했다는 이유로 TV 출연이 거부되었던 사정은 한국 사회가 다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밖에 없었던 유치한 시행착오였다. 알 수 없는 심리적 거부감이 작용했던 가깝고도 먼 이웃 일본의 아줌마들이 한국의 꽃미남에 열광하는 사이, 국내에서도 일본 드라마와 미국 드라마를 흘긋거리는 마니아들이 늘어났다.
 
21세기 문화가 사회성이 충족된 집단의 어울림을 망각한 오로지 개인의 욕망에만 충실한 나 홀로 문화가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개인주의가 고립주의나 이기주의가 아니듯이 나 홀로 문화 역시 정체성의 위기를 가중시키는 단자화되고 탈사회화된 문화로만 이해할 수는 없다. 가령 휴대전화와 노트북으로 무장한 채 지구촌의 이곳저곳을 유유히 부유하는 디지털 유목민들은 현실의 생활에서는 나만의 방 안에 은둔한 나 홀로 문화의 모습을 띠고 있지만 실상은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경계 없는 가상공간 속에서 그들만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한다. 마찬가지로 특정 드라마나 연예인에게 열광하는 폐인들은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허구라고는 하지만 공동의 관심 사안에 대해서 효과적인 협력관계를 과시한다.
 
21세기 개인 대중이 열중하는 세계는 그것이 무엇이든지 그들에게는 자신들과 소통하는 사회이자 자신들의 존재기반이다. 그들은 자신들을 겹겹이 둘러싼 사회적 제도와 인간관계의 고정된 틀보다 자신들에게 묵묵히 호응하는 특정 대상에게 더 큰 존경과 애정을 표현할 뿐이다.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들의 문화가 탈사회적이거나 반사회적인 것은 아니다. 집단문화에 편입된 수동적인 붙박이가 아니라 능동적인 유목민이 되기를 자청하는 21세기 문화 대중들은 오히려 이제껏 소외되고 배제되어왔던 소수자들과 그들의 삶의 방식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한 방법을 제시한다.
 
세계화의 물결 속에 목소리가 높아지는 다문화주의의 거창한 구호가 한층 실감나는 체험이 되는 것은 이처럼 무장 해제된 문화의 접촉과 교류를 통해서이다. 혼혈, 짬뽕, 회색인, 중간자, 박쥐, 비주류들의 문화가 지지부진한 제도권에 가하는 충격을 즐겁게 경험하는 가운데 21세기 새로운 문화 민주주의는 시작된다. 거리에서 만나는 낯선 외모와 언어의 사람들, 안방을 파고든 이국의 대중문화, 이질적인 장르들이 교섭하여 탄생한 잡종의 장르들, 이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날 진정한 세계화는 이루어지지 않을까.
[네이버 지식백과] 경계 없는 문화 (대중문화사전, 2009., 김기란, 최기호)

Tag: 《韩语知识百科》경계 없는 문화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