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회선을 통한 개인용 컴퓨터 간의 정보 소통 행위를 말한다. 개인 사용자가 통신망을 구축하여 통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PC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통신망을 설치하고 가입자들에게 각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취한다. PC통신 서비스 초기라 할 수 있는 1980년대에는 천리안과 하이텔이 게시판, 채팅, 이메일, 자료실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고, 이어 1994년에는 나우누리가 1996년에는 유니텔이 서비스 사업을 시작하면서 한층 다양해진 서비스와 접속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최소한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전까지, PC통신은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정보 소통 방식을 제시하며 사이버 문화의 상징으로 수용되었다. 온라인게임 역시 PC통신을 통해 발전할 수 있었다. PC통신 사용자들은 통신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만나고 동호회 가입과 채팅으로 우정을 다지며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자료실에서 필요한 자료를 다운받는 과정에서 쌍방향 소통 문화를 만들어냈다. 한국 사회의 문화적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평가되는 PC통신은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사용자 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어 하이텔의 경우 2007년 2월 28일 통신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종료했다. 열혈 PC통신 사용자들은 이후 인터넷에 기반한 네트워크를 통해 네티즌으로 진화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PC통신 (대중문화사전, 2009., 김기란, 최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