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은행에서 제공하는 금융 업무를 처리할 뿐만 아니라 각종 유익한 금융 정보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국내 은행 서비스는 지점망을 통한 서비스로부터 전화를 이용한 텔레뱅킹 서비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인터넷뱅킹 서비스로 진화해왔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은행 이용자층이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로 변화함에 따라 인터넷뱅킹이 점차 활성화될 수 있었다. 여기에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은행 지점의 창구 수를 줄임으로써 운영 제반 비용을 절감하고자 한 은행 측의 현실적인 이해관계도 인터넷뱅킹 대중화에 한몫을 했다.
또한 2002년 7월 4일을 기해 국내 은행들은 주 5일 근무 원칙에 따라 은행 역사상 처음으로 토요 휴무제를 실시했는데, 은행의 토요 휴무제가 가능할 수 있었던 것도 365일 열려 있는 인터넷뱅킹이 널리 보급된 데 힘입은 바 크다. 그러나 인터넷뱅킹은 최근의 진화하는 보이스 피싱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인 정보 보안 유지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을 지닌다. 세계 최초의 인터넷뱅킹은 1995년 10월에 영업을 시작한 미국 시큐리티 퍼스트 네트워크 뱅크(Security First Network Bank, SFNB)에서 시작되었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인터넷뱅킹 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했는데 미래산업이 1997년에 인터넷 은행 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했다. 현재 대부분의 은행이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2003년에 이미 국내 인터넷뱅킹 이용자 수가 천만 명을 넘어섰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터넷뱅킹 (대중문화사전, 2009., 김기란, 최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