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gamer ]
오프라인의 프로 운동선수처럼 온라인 전자게임의 선수 활동을 전문적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다. 국내에서는 1998년 인터넷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스타크래프트 게이머들이 프로게이머 1세대로 자리 잡게 되었다. 게이머들의 활동 형태는 개인에서 단체로 변화하였는데, 처음에는 개인으로 활동하던 게이머들이 ‘길드’라는 동호회를 구성했고, 길드와 계약을 맺은 기업을 매개로 프로게임단이 결성되었다. 국내 최초의 프로게임단은 하나로통신 게임단으로, 게이머들과 직접 연봉 계약을 체결하여 게임단을 운영했다.
케이블 TV의 프로게임단 프로게임 리그 방송을 계기로 프로게이머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프로게임단들이 속속 생겨났다. 현재 국내에는 SK 텔레콤의 T1, KTF의 Magic N, CJ의 Entus 등을 비롯하여 모두 11개의 프로게임단이 있다. 국내 최초의 프로게이머는 1998년 블리자드 세계 스타크래프트 대회 우승자인 신주영이며, 현재 가장 유명한 프로게이머는 임요환, 홍진호, 이윤열 등이다. 이중 임요환 선수는 2억 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고소득자로 프로게이머들의 선망과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프로게이머들은 군 생활에서도 특기자로 인식되어 공군에서는 프로게이머들을 전산특기병으로 모집하여 일선에 배치하기도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로게이머 [Progamer] (대중문화사전, 2009., 김기란, 최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