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문 씨와 이선희 씨는 음반 판매점에서 우연히 만났습니다.
장문: 선희 씨, 오랜만이에요. 음반 사러 오셨어요?
선희: 네, 중국 여가수의 새로 나온 음반을 사러 왔어요. 며칠 전 찻집에서 들었는데, 정말 좋았어요. 장문 씨도 음반을 사러 오셨나요?
장문: 네, 저는 서양 고전음악 음반을 하나 살까 하고 왔어요.
선희: 특별히 어떤 작곡가의 음반을 찾아서 오신 것은 아닌가 봐요?
장문: 네, 요즘 새로 나온 음반 중에서 좋아 보이는 게 있으면 하나 사려고 해요.
선희: 한국 노래도 많이 들으세요?
장문: 자주 들어요. 저뿐만 아니라 요즘 중국 청소년들은 정말 한국 가수들을 좋아해요.
선희: 그런 것 같아요. 음반뿐만 아니라 가수들의 모습이 담긴 공책이나 열쇠고리 같은 상품들도 많더군요.
장문: 선희 씨는 쉬는 시간에 음악을 많이 들으세요?
선희: 네, 저는 음악 듣는 걸 무척 좋아해요. 서양의 고전음악이나 한국음악은 물론이고, 미국이나 중국의 대중가요도 많이 좋아해요.
장문: 저도 음악을 좋아해요. 하지만 저는 주로 서양의 고전음악만 듣는 편이에요.
(2) 유민 씨는 최지애 씨와 도서관에서 만났습니다.
유민: 책을 찾으러 왔어?
지애: 응, 사진에 관한 책을 좀 찾아보려고. 요즈음 사진 찍는 게 정말 재미있어서, 사진 관련 서적을 읽어 보려고 왔어.
유민: 사진 찍는 거 예전부터 좋아했어?
지애: 아니, 예전에는 사진에 대해서 잘 몰랐어. 그런데 사진을 찍어 보니까 점점 재미가 생기는 거야. 요즘은 주말만 되면 사진을 찍으러 밖으로 나가고 있어.
유민: 그렇구나. 나도 여행 다니는 걸 좋아해서 사진을 많이 찍었어. 하지만 너처럼 공부까지 할 생각은 못 했네. 어떤 점이 좋아서 그렇게 사진을 열심히 찍어?
지애: 음, 뭐랄까…… 사진을 찍는다는 건, 이 넒은 세계 중에서 어느 한 부분만을 택하는 거잖아. 그렇게 하면, 그게 바로 나만의 세계를 만드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
유민: 멋진 말이다. 그러면 그 사진 속의 세계는 지애가 창조한 세계가 되네?
지애: 하하, 그렇다고 볼 수 있지. 네 말이 더 멋있다.
유민: 어쨌든 좋은 취미를 갖고 있어서 좋겠다.
지애: 너는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니?
유민: 나는 영화 보는 것을 정말 좋아해. 틈만 나면 영화를 보러 가. 중국영화, 미국영화, 한국영화, 어느 나라 영화든지 가릴 것 없이 많이 봐.
지애: 그렇구나. 그렇게 영화를 좋아하게 된 이유가 있어?
유민: 사실은 우리 삼촌이 영화감독이셔. 그래서 어릴 때부터 영화 만드는 것도 구경하고, 배우들도 만났었어.
지애: 이야, 좋았겠다. 언제 나도 한번 같이 가.
유민: 그래, 언제든지 좋아.
(3)
사람들은 저마다 취미를 하나쯤은 가지고 있습니다. 취미는 일상 생활에 지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새로운 힘을 줍니다. 주말이나 휴일에 사람들은 자신의 취미 활동을 하면서 삶의 활력소를 얻습니다.
사람들의 취미는 다양합니다. 한국에서는 독서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도서관에서 독서 모임을 만들어서사람들과 주말마다 함께 책을 읽고 토론을 하기도 합니다. 또 야구, 축구, 농구 등 운동 모임에 참여하여 마음껏 땀을 흘리기도합니다. 그런가 하면, 산에 올라서 맑은 공기를 마시고, 세상을 내려다보는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한국의 젊은이들은 음악을 듣거나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음악이나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이른바‘매니아(mania)’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록 음악의 매니아라면, 정말 록 음악을 너무나좋아해서 록 음악의모든 것을 알고 있을 정도입니다. 매니아들 중에서는 취미 활동을 너무 좋아한 나머지 아예 본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신 취미 활동에 관련된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 즐거움과 보람, 그리고 돈까지 한꺼번에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의 남자 어른들은 바독이나 장기 두기를 좋아합니다. 또 강이나 바다로 낚시 가는 것을 좋아하는 남자 들도 많습니다. 예전에는남자들이 혼자서 취미 활동을 즐기기도 했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도시에서 가까운 곳으로차를 몰고 나가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휴식을 합니다.
문물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취미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이나 채팅, 인터넷을 하느라고 밤을 새는 일이 많습니다. 또, 일반인들은 하기 어려웠던 암벽 등반이나 마라톤 등을 취미로 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삶이 바쁘고 피곤할수록 취미 활동은 더욱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활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