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과 병원에서
(1)
의사: 어서 오세요. 어디가 편찮으세요?
왕단: 며칠 전부터 기침을 하기 시작했어요1. 그런데 오늘 아침부터는 목이 아프고 머리도 아파요.
의사: 진철해 봅시다2. 목이 많이 붓고 열도 있군요3. 기관지가 나빠졌습니다. 체온이 38.6도예요. 독감이에요. 요즘 감기가 유행입니다. 이 약을 식후에 두 알씩, 하루에 세 번 드세요.
왕단: 며칠 분입니까?
의사: 사흘 분이에요. 오늘은 무리하지 말고4 약을 복용한 후 푹 주무세요.
왕단: 네, 잘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
왕 단: 갑자기 오른쪽 아랫배가 몹시 아파요.
장 문: 아, 큰일이군요. 빨리 병원으로5 가 봅시다. 저기 택시가 옵니다. 빨리 탑시다. 아저씨, 여기서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가 주세요.
의 사: 어떻게 오셨습니까?
왕 동: 급작스레 오른쪽 아랫배가 아파서 왔어요.
의 사: 진찰해 봅시다.
장 문: 의사 선생님, 무슨 병인가요6?
의 사: 급성 맹장염입니다. 지금 바로 수술하면7 별문제가 없어요. 입원을 해야 합니다. 빨리 입원 수속을 하세요.
간호사: 이 환자의 보호자는 누구인가요?
장 문: 네, 접니다.
간호사: 수술 서약서를 읽어 보시고 필요한 사항을 기입해 주세요. 그리고 수술 비용을 수납 창구에 내 주세요.
장 문: 네, 알았습니다. 의사 선생님, 수술한 후에 며칠 입월해야 합니까?
의 사: 수술 후 4~5일 정도면 퇴원할 수 있어요. 수술 후 안정이 중요합니다.
장 문: 네, 곁에서 제가 잘 보살펴 주겠습니다.
(3)
요즈음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왕단 씨는 며칠 전부터 기침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부터 목도 아프고 머리도 아팠습니다. 그래서 왕단 씨는 아침에 선생님께 전화를 했습니다. “선생님, 죄송합니다. 아침부터 목이 아프고 머리가 어질어질해서 학교에 못 나가겠습니다.”
왕단 씨는 선생님께 전화를 한 후에 학교 병원에 갔습니다. 병원에는 진료를 받으러8 온 사람이 많았습니다. 예약을 하지 않고 가서 오래 기다려야 했습니다. 반 시간쯤 기다린 후에 왕단 씨 차례가 됐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아주 친절하였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몇 가지 질문을 한 다음에 왕단의 목안을 보고 체온도 재어 보았습니다. “목이 붓고 기관지도 나빠졌습니다. 체온은 38도가 넘었습니다. 유행성 감기에 걸렸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왕단에게 닷새 분의 약을 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약을 한 번에 두 알, 하루에 세 번 드세요. 식후에 드셔야 합니다.”
왕단 씨는 기숙사에 돌아간 후 약을 먹고 하루 종일 잤습니다. 지금은 몸이 괜찮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