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우리것에 대한관심이 커지면서 전통무예에대한인식도 퍽이나 깊어진것같습니다. 그러나 정작 무술인들의 우리것에대한 인식은 아직완성된것같지 않읍니다.거기에따라 우리것을아끼는 사람들의 마음도 어둡게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같은 보잘것없는 문외한이지만 그동안 읽은 글을 믿거름으로 몇자적어 관심을 일으키고자합니다.
1)태권도(跆拳道)
1.역사적인 면에서의 접근
우리의 국기로서 어느작은 동네에라도 보급되고있는 태권도는 이웃일본의 공수도(空手道)의 영향을 짚고 넘어 가야 할것입니다. 그동안 국기원및 태권도 교육서 에서는 일제시대때 일본이 우리의 태권도를 공수도라고 우겨 보급시킨 것같이 서술되어 있는데 이런글이 나오게 된것은 불과 20년전 부터라고 생각됩니다.
그증거로 저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고싶습니다.
초대 태권도 협회임원이셧던 이남석(형무관->구덕원,충무관,강무관) 엄운규(청도관->오도관,국무관,청룡관,정도관) 회장을 지내셨던 최홍희(2대)선생님 등은 공수도인이셨음이 확인이가능 합니다. 현대태권도로의 과도기 였다고 생각되는데 그무렵 세간에나온 책들은 지금우리가 익히는 태권도와는 사뭇 다릅니다.
최홍희 선생님이 보급시키신 것은 선생님의 별호를딴 창헌류라고 해서 화랑 을지 삼일,우남등의 형(품세)등으로써 공수도의 형과 함께 전하셧읍니다.이원국선생님도 비슷합니다.
이외에이남석 선생님(이원국 혹은 이교운 어느선생님인지인지 분명치는 않지만)도 단군 계백등24가지 품세를 만드셔서 전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분들이 창안하신 품세와함께 전한 형은 공수도의 형으로서 당시 일본본토에 공수도를 전한 후나고시라는 분의 송도관류라는 문파의 형(품세)와일치합니다. 후나고시라는 분은1868년생으로 그쪽의계보는 위로는 사주안항(絲洲安恒),안리안항(安里安恒)이라는 분으로 다시 그위로 송촌종수(松村宗秀)라는분으로이루어지는 현재의계보는 조작의근거가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외에 강유류(剛柔流)라고 도오온노오(東恩納寬量)에의해 창시된 형은 중국 남방의 권법의 자취를 전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지금 우리가익히는 태권도와는 양상이다르고 송도관류는 중국의 북방 권법의 자취를 전하는 것으로서 이것이우리의 태권도와 유사합니다.
시대 면으로볼때 일제시대가 시작한직후인 1916년 공수도가 오끼나와로부터 일본본토로 보급되기시작되었는데 1924년 이후일본의 각대학에 공수도부가 생기기 시작했읍니다. 이로미루어볼때 한반도이외로 유학이나 독립활동을 하신분들이 그당시 체계가간신이잡히기 시작한 공수도를 배워온 것으로 생각됩니다.물론 처음에부터 공수도라고 불린것은아니며 제가읽은곳에서는1935년 부터 보입니다.무술은 끊임없이 개발되가는 것이므로 현재의일본도 [전일본공수도연합회],[극진공수],[상지류]등 각유파의 완전통합을하지는 못한것같은인상을 줍니다.
이외에 우리나라에 태권도를 전하시면서 중국권법,택견,등을 참고하여 태권도를 창립했 募?분도 있는데 제가알기로는 택견전수자에는 태권도 협회 분이 안계신걸로 알고있읍니다.
참고로 우리가익히는 태권도의 품세는 1968년 구성된 품세제정위원회에서 기본품세 팔괘(1~8장)와,고려,금강,태백,평원,십진,지태,천권,한수,일여의 유단자품세를 제정하였고,다시1972년 기술심의소위원회에서학교교과과정에 삽입될태극 1~8장을 제정하였읍니다.
우리가 사용하는태권도라는 명칭도 1964년 이후에나타나며 그전에는 당수도(지금도 나이 드신분은 당수라고부르는분이많음),화수도, 수박도 태수도,권법등으로 불리워졌었읍니다.(제가 도서관에서 본기억으로는 택견등 조선시대등의 문헌등에 나오는 이름과유사한 태권도로 역대 어느대통령께서 추천하신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편 태권도사(史) 를보면 자주눈에 띄는 것이 삼국시대부터 남아온 유물들의 태권도와의 접맥입니다. 에를들면 고구려 고분 삼실총 벽화(무인공성도),각저총 벽화,신라시대 경주석굴암의 금강역사상등 많은 곳에서 눈에띄는 무도(武道)의 흔적들입니다. 시중에 나온 책들을 보면 태권도책에서는 태권도의 원형(原形)이라고하고 유도에서는 유도의원형이라고 하 쨉?어디서 근거한것인지 확실치않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그림의자세가 유사한점도 있읍니다. 각저총의 날개펴기하는듯한 자세와 태권도의천권의 날개펴기와 유사하며,금강역사상의 자세는 금강,일여등에 나오는 품세와 유사합니다 반면날개펴기는 중국권법중 홍가권의호학쌍형권 중 23식 패왕거정식과유사하며,많은문파에서도 유사한형태를 볼수있읍니다.#p#分页标题#e#
공수도에서는 파도일기와 금강막기가 유사합니다.
그리고둘사이에는 시간이라는 커다란 벽이 있읍니다.고려및 조선시대에는 그런벽화가 보이지않는 것입니다.
물론 숭문천무(崇文賤武)의정신이있긴 했고 그런그림의 조류가없었던것도 사실이긴하지만 문헌이나 그림이 전혀 안보일수는 없다는 생각이듭니다.
혹자는 말합니다. 무예도보통지가있다고........
무예도보통지에 대한사견(私見)은 뒤에 택견등과함께 말씀드리겠읍니다
몇가지 사실을 집고 넘어가고자합니다.
금강역사상의 문제는 우리나라의 가장오래된것은 서기 634년에 만들어진것이고 당시 일본과 중국에도있고 불교의전래와 더불어 인도에서 기원된것으로 알려져있읍니다.
또한 잘인용되는 벽화는 더오래된 것이 중국 하남성 밀현 타호정에 후한 벽화 고분에 나타나고 있어 꼭 고구려 고유의 무술을 나타내는것이라고는 말할수없다고합니다.-김원룡-한국벽화고분-일지사
[출처] 태권도 역사 토론을 위한 참고 자료 : 가라데 유입론자들의 논의 |작성자 루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