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외국어 (group2)- 제 2외국어로, 보통 Korean A1을 하면 자동적으로 English B 를 해야한다. 대부분의 미국대학이 고등학교 4년동안 (9-12학년) 영어를 필수로 요구하기때문에 영어가 꼭들어있어야 하니까. 만약 English A1을 했다면, 중국어든, 일본어든, 학교에서 제공만 한다면 마음대로 선택해도 상관없다. 만일 배우고자 하는 외국어가 완전 초짜라면 ab initio (기초과정) 를 고르면된다.
사회과목 (group 3)- 여기엔 경제, 경영학, 역사 등등이 들어가는데, 필자는 경영학 Higher 를 들었고 필자생각에는 경영학이 제일 무난한 선택이라고 본다. 필자학교에선 경제와 경영학 둘다 제공해서 비교가 가능했는데, 경제학은 좀더 수학적인 요소가 많고 경영학은 논리적인 요소가 더 많은것같다. 역사나 심리학 등등은 너무 어렵다는 사람들의 의견을 토대로 보아, 최고의 선택은 역시 경제/경영 둘중 하나가아닌가싶다. 하지만 미국대학에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한다면 경제를 하는게 좋겠다.
과학 (group 4)- 생물학, 물리, 화학 등등 중에서 택1할수있다. 물리와 화학을 해본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보아... 무조건 생물학 고르길 권한다. 물리와 화학고르면 고생은 고생대로 사서한다. 진짜 어렵다. 특히 화학은. 생물학은 거의 다 외우는거니까, 물리와 화학처럼 이해하고 또 그것을 응용하는거보다 나은것같다고 생각한다.
수학 (group 5)- 레벨이 further math, higher, standard 또 math study 로 나눠지는데 알다시피 further 가 제일 어렵고 그다음 higher, 그다음 standard 그다음 math study 이다. 공대로 진학하고자 하면 higher 가 제일 적합하지만, 공대나 자연과학대에 갈생각이 전혀 없다면 무조건 standard 를 고르기를 추천한다. 필자가 higher 를 했기때문에 너무 잘아는데, 이건 수2를 뛰어넘어 거의 대학수준이다. 필자가 한국학원에서 선생님 찾아가서 물어본적이있었는데 선생님마저 한문제에 30분걸리셨다 == higher 하면 2년 내내 수학과의 싸움에 괴로워할것이고 수학을 혐오하게 될 확률이 거의 100% 이다 (수학을 사랑하지않는다면). 진짜, 꼭, 공대 진학할 의향이 1% 라도 없다면 무조건 Standard 고르길... math study 는 보통 미국고등학교 과정보다도 쉬운수준이라 논외로 하겠다. 실제로 대학에서도 인정이 잘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