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词汇 » 用汉字学韩语 » 正文

【四字成语】看故事记单词 도탄지고 [ 塗炭之苦 ]

发布时间:2022-07-28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한자 뜻과 음
塗 : 진흙 도, 炭 : 숯 탄, 之 : 의 지, 苦 : 괴로울 고

풀이
진흙과 숯의 고통이라는 뜻으로, 군주가 포악하고 착취가 심하여 백성들의 삶이 말할 수 없이 고통스러운 지경을 말한다.
 
유래
남북조 시대에 강성함을 자랑하던 전진(前秦)도 어느덧 쇠퇴기에 접어들자, 385년 무렵 후연(後燕)과 후진(後秦)의 공격을 받아 도성인 장안이 고립되는 바람에 굶주린 백성들이 서로 잡아먹는 참상이 벌어졌다. 황제 부견(符堅)은 다급한 나머지 오장산(五將山)으로 달아났지만, 추격해 온 후진군에게 시종들과 함께 사로잡혀 신평(新平)으로 압송되고 장안은 함락되었다. 후진왕 요장(姚長)은 사자를 부견에게 보내어 옥새를 넘겨 주면 목숨을 살려 줄 뿐 아니라 부족함이 없는 생활을 보장하겠다고 꾀었다. 그러나 부견은 버럭 화를 내며 거부하고, 오히려 요장에게 욕을 퍼부었다.
 
“어리석은 놈! 세상이 바뀐 것도 모른단 말이더냐!”
 
분노한 요장은 당장 무사들을 시켜 부견을 죽여 버렸다. 이때 부견의 아들 부비(符丕)는 업(鄴)에 가 있었기 때문에 참화를 모면했는데, 유주(幽州) 자사 왕영(王永)이 그를 모셔다가 새 황제로 옹립하고 스스로 좌승상이 되어 사방에 격문을 보냈다. ‘선제(先帝)는 적에게 붙들려 시해되고, 황실은 야만인의 거처가 되었으며, 나라도 황폐되어 백성은 ‘도탄의 어려움에 빠졌으니’ 반적을 토멸하고 나라를 다시 일으키자.’는 내용이었다.
 
이 격문을 본 전진의 관리들이 사방에서 호응하여 군사를 일으켜 진양(晉陽)으로 모여들었으므로 한때나마 부흥의 희망이 보이는 듯했다. 그러나 왕영이 지휘한 근왕군은 요장의 반격을 받아 참패하고 말았고, 마침내 394년에 전진은 멸망의 길을 걷고 말았다.
 

Tag: 韩语词汇 单词 四字成语 도탄지고 塗炭之苦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