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함 / 도덕성 / 책임감 / 추진력 / 통솔력
이 시대가 원하는 지도자
우리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지도자의 뛰어난 역량이 요구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럼 이 시대가 원하는 지도자의 조건은 무엇인가?
지도자라면 우선 통솔력을 가져야 한다. 지도자는 자신의 조직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어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통솔력이다. (换位论述)의견이 같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까지도 조직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힘은 지도자의 통솔력이 아니면 안 된다.
또한 지도자는 겸손해야 한다. 우리는 우수한 사람일수록 지나친 자신감으로 인해 자만심이나 자아도취에 빠지기 쉽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세상에 완벽한 인간은 없다. (换位论述)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진 지도자라고 해도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자신의 항상 부족점을 반성하고 겸손해야 한다.
그런데 무엇보다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은 자기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라고 본다. 자신의 분야에 익숙하지 않고는 우수한 지도자로 될수 없다. 현대사회는 곧 경쟁의 사회이다. (换位论述)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뛰어난 실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한 조직이나 사회의 지도자라면 그 분야에서 전문성적인 뛰어난 실력이 그 무엇보다 더 필요하다.
한마디로 이 시대가 원하는 지도자의 중요한 조건은 우리 사회의 지도자가 항상 겸손한 자세로 전문성과 통솔력을 과시하는 것이라 할수 있다.